사회조사분석사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04년08월08일 27번

[조사방법론 I]
자동차 신모델이 개발되었을 때 고객들의 반응을 기능성, 심미성, 상징성 등의 여러 차원에서 평가하도록 하는 척도는?

  • ① 서스톤척도(Thurston Scale)
  • ② 리커트척도(Likert Scale)
  • ③ 거트만척도(Guttman Scale)
  • ④ 의미분화척도(Semantic Differential Scale)
(정답률: 알수없음)

문제 해설

의미분화척도는 각 차원마다 양 끝에 반대되는 단어를 놓고 그 사이에 중간 단어들을 배치하여 참여자들이 그 단어들을 통해 자신의 평가를 표현하도록 하는 척도이다. 따라서 자동차 신모델의 기능성, 심미성, 상징성 등을 각각 양 끝에 반대되는 단어를 놓고 그 사이에 중간 단어들을 배치하여 참여자들이 자신의 평가를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의미분화척도를 사용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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